안녕하십니까.
한국문학과종교학회 15대 회장을 맡은 송인화입니다.
한국문학과종교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1992년 창립된 한국문학과종교학회는 30년의 시간을 지나 성년의 역사를 갖춘 학회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문학이 종교의 관심을 어떻게 고유한 상상력을 통해 풀어 가는지에 대해 다각적으로 연구하며 학술적 성과를 축적하였습니다. 유래 없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비대면으로 정기학술대회와 연구회 모임을 지속하였고 정례적으로 학술지를 발간하는 등 그동안 해왔던 활술활동을 차질없이 수행하였습니다. 역경의 상황에서도 학회 본연의 학술 연구와 활동을 놓치지 않도록 부단히 노력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1년 5월 우리 학회의 학술지 『문학과 종교』가 미국신학도서관협회 ATLA(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의 DB 색인 학술지로 선정된 것은 한국문학과종교학회의 위상을 높여주는 중요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학회가 거둔 결실은 전임 회장님들의 헌신과 수고가 없으면 불가능했던 것으로 전임회장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국문학과종교학회는 국문학, 영문학, 유럽문학, 종교학, 신학, 철학 등 다양한 전공이 함께 모여 학술 연구와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종교 문제에 대한 문학의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교류하며 학제 간 연구를 통해 관련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05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선정된 이후 정기 발간하고 있는 『문학과 종교』와 정기 학술대회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소통하는 학술적 장으로 회원들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견실한 성과를 산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회의 기본 임무와 책임이 관심을 공유하는 연구자들의 연구를 심화하고 소통을 활성화하는 것임을 생각할 때 앞으로 외연의 확장은 물론 내적인 성숙과 밀도를 위해 그리고 보다 자유롭고 유연한 학문적 소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한국문학과종교학회가 더욱 성숙하고 발전하는 학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문학과종교학회 15대 회장 송인화


 



회장 송인화 (15852) 경기도 군포시 한세로 30 한세대학교 교양학부
총무 박선화 (27478)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268 건국대학교 교양대학 043-840-3944
총무 최선경 (14662) 경기도 부천시 지봉로 43 가톨릭대학교 학부대학
Copyright © 2003. KSLR. All Rights Reserved.